2012년 8월 16일 목요일

생각바꾸기 마음은 바꾸지 않았으면 하는 것들

생각이 바뀌면 된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한다.
생각이 바뀌는 것이 쉬운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드러난 문제(보이는 것들)은 생각이 바뀌면 된다라는 것에 적용이 된다.

한국인이 있다. 미국이로 이민을 갔다. 미국 국적으로 바뀌었다.
한국인 이었을때 미국과 한국이 축구경기를 하면 한국을 응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러나 미국 국적으로 바뀌고 난후, 많은 미국인들과 축구를 같이 보고 있을때, 공식장소에서 한국을 응원한다는 것은 조금 꺼려지는 것일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에 있을때 한국말고 다른 나라를 응원하는 것을 생각해보지 않은 것이었을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었고, 비록 한국을 응원하고 싶지만, 응원하기가 꺼려 지는 상황이 될수가 있다. 드러나지 않는 것이 드러나는 것디 되는 상황과 마주 하게 되는 장면이다.

우리는 무엇인가 생각을 바꿔야한다 이런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바꿔야 한다고 느끼는 것들은 드러난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음이 의식하지 못하는 부분에 있는 것들, 무의식 적인 것이라든가, 어떤 문화에 둘러 쌓여있어 다른 것을 생각해보지 않은 경우라든가... 등등...
그러나 드러나는 생각 조차 바꾸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드러나는 생각들은 생각의 뿌리에 영향을 받아 밖으로 드러 나는 부분이다.
그러나는 부분을 바꾼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드러나지 않는 거대한 뿌리의 영향을 받게 된다. 바뀐것 같은데 많은 시간이 지나가면 그대로 인 경우가 많다.

그본적인 것들은 많은 노력으로 자신을 바라보지 않는다면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드러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인이 한국을 응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반대의 경우는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면(바뀌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드러난다. 그러나 드러난다고 해도 응원하는 마음은 그대로 인경우가 많을것 같다. (밖으로는 응원을 안한다고 해도)

조금 이상한 데로 흐른 면이 있다.

말하고자 하는 것은 마음속의 내가 거부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바꾸기는 어렵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다고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감정을 걷어내고 바라 본다면 보이게 된다.
공기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산소와 질소 등등을 포함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이 더욱 근본적인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았을때 내가 변하기를 거부하고 있는 것일수 있다.
거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바뀌지 않았을 가능성이 많은것 같다.
자신을 바라 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