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9일 화요일

시간이 없다. 진짜일까.

나는 '시간이 없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에리히프롬은 이렇게 말한다.
"어떤일을 하기에  '나는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면, 그것 자체가 하나의 결정이다. 그 일은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의미이며, 단지 변명일 뿐이다.
만약 당신이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나는 그일을 할 시간이 없없다'고 말하지 않을것이다."

~할 시간이 없어라는 말은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나는 그것을 중요한것이라고 여기지 않아'라는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시간이 없다고 하는 다른 사람에게 그건 너가 변명하는거야 이렇게 이야기 하지는 말아야 겠다.  그 사람은 진짜 시간이 없을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사실과 마주쳤을때 시간이 없다고 타인에게 말할때;
진짜로 시간이 없어서 그렇게 말하는지 혹은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한 변명인지 좀더 생각해 봐야겠다.

'시간이 없다'라는 말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것은 아닐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