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9일 화요일

삶은 계속 되어야 한다.

우리는 기억을 가지고있다.
그 기억들의 연결을 경험이라고 한다.

어제 하루를 보냈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것들이있고, 기억에서 사라진 것들이 있다.
기억에 남은 것들이 경험이 된다.
어떤 것들이 기억에 남을까.
나에게 의미 있는 사실들만 기억에 남는다.

나는 어떤 대상(사물이든, 사람이든, 생각이든)을 만난다.
그 대상들중에 의미있는 것들만이 기억으로 남게된다.
그 기억들을 경험이라고 한다.
경험은 나의 의미의 역사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그 의미라는 것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사람은 태어나서 어떻게 살아 가야 할지를 배우게 된다.
생존과 관련된 것들은 기본적으로 의미로 다가온다.
그러나 대부분은 부모님이나 학교를 통해서 의미있는 것들을 배우게 된다.
배움을 통해서 의미를 알게 되고, 그러한 의미들이 나의 경험을 이룬다.

그러다가 나이가 들어 가면서.. 그러한 의미들이 진정 내가 추구하는 의미인가를 묻게되는 시점을 맞이하게 된다.
이 시점에 내가 경험하는 것들이, 내가 추구해야할 진정한 의미가 아닌경우... 지나간 경험들 조차도 무의미하게 되는 시점이 온다.

제도나 규율로서 강제되어지는 의미들은 사회생활에서는 꼭 필요한 것들이다.
이러한 의미들을 거부할수는 없다.
그러나 자신만이 추구해야할 의미들도 존재한다.
그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면, 무의미의 나락으로 빠져들어 간다.
세상의 의미에서 나의 의미로 전환이 이루어 지는 시점, 불안이 다가온다.
세상의 의미는 나의 책임에서 벗어나지만, 나의 의미의 추구는 나의 책임으로 가다 오기 때문이다.

이시점 불안이 찾아 온다. 나의 존재의 무의미를 느끼는 순간...
세상에는 많은 불안들이 있지만, 이때 찾아 오는 불안이 실존(내가존재하는 이유에서오는)적인 불안이 된다.
우리는 이 불안을 거부할수 있다. 불안을 잊기 위해서 세상은 나에게 많은 것을 제공해 준다.
세상에서 제공해주는 의미를 잡기만 하면 불안에서 탈출 할수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세상에서 제공해주는 의미만으로는 부족한다.
의미가 경험을 이루고, 나의 역사를 이룬다.
그러면 세상이 제공해주는 의미만이 나의 역사를 이룬다면, 나의 역사는 나의 것이 되지 못한다.

무의미를 만난다.
불안해진다.
우리는 그불안에서 탈출하기 위해서 노력해서는 안된다.
그불안에 맞서서 그불안에 나에게 가르키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
불안은 나의 의미, 나의 역사를 시작하는 방향을 알려준다.
무의미라는 것은 의미의 시작이다.
무의미를 회피하면 무의미 속에서 삶을 살아간다.
무의미한 나의 역사...

무의미 때문에 고통스럽다면... 그것은 나에게 의미의 방향을 알려주는 성장통이다.

무의미 때문에 삶을 중지해서는 안된다.
무의미가 고통스럽더라도...
그 고통은 나에게 새로운 삶을 일깨우는 어떤 것이다.
새로운 삶은 거기서 시작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