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파파로티 / 빌리엘리어트의 감동을 그대로...

거금 4000원을 주고 영화를 다운 받아 보았다.
파파로티

영화 내용은 뻔하다.
제자가 나오고, 선생님이 나오고, 마지막 장면은 빌리엘리어트 닮았다.
영화가 빌리엘리어트와 조금 비슷한 느낌이 드는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조금더 한국적이다.

모든걸 뻔하다고 생각하면 하지않는다.
그러나 그 뻔하다고 하는 속에 다른 느낌이 들어 있다.
뻔하다는 생각속에 있으면 자꾸 뻔한것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러면 모든것은 뻔한 것이 되고, 내가 생각한 데로 뻔하구나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뻔하다는 생각을 지우고 보면, 새로운것들이 보인다.

이영화의 시작과 끝은 예측가능하다. 그러나 재미있다. 감동이 있다.

한석규가 선생님이다. 제자를 만난다.
그 제자를 사람만드는 과정이다. 아니 그가 가진 능력을 펼쳐내게 하는 과정이다.

우리는 누군가를 도와주려고 할때 이렇게 생각한다. 희생한다고 생각한다.
그 희생이라는 것 때문에 완전히 뛰어 들어가지 못한다.
정신적 고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그를 돕고 싶다 그러나 완전히 뛰어 들기란 어렵다.
'희생'이라는 말이 가로 막는다.

한석규는 그 제자에게 뛰어든다. 과연 희생을 위함이었을까.
희생이 아니라 그속에 자신의 구원이 동시에 보였기 때문이다.
좌절된 삶속에서 의미없음 속에서 자신의 구원이 그 제자 속에 있음을 발견한다.
그래서 그속으로 뛰어든다. 그게 그 제자의 구원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구원이기 때문이다.
희생인듯 하지만 자신을 살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가끔 주위의 고통을 외면하고 싶어지기도한다.
모르면 미안할 필요도 없고, 내 삶에 방해도 되지 않을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알고 싶지 않은 것들이 있다.
그리고 피할수 없는 고통들이 있다. 주위사람들로 인한...
그것으로 부터 벋어나고픈 생각이 든다.
그리고 누군가 나의 고통을 알아 줬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영화에서 한석규는 내마음처럼 등장한다. 관심이 없다.
중간보스가 이렇게 말한다. ' 내일도 뭐할지 모르겠다'
모두 고립되어 홀로 존재한다.
그래서 모두 내일 뭐할지 모른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서로에 마음속으로 뛰어든다.
희생이 아니라 의미를 만들어 간다.
내일 할일이 생기기 시작한다.

내가 누군가의 마음속으로 뛰어드는 것은 희생이 아니라 자신을 살리는 길인듯 하다.

다시한번 영화는 뻔하다.
뻔하다고 생각을 버리고 보면 뻔하지 않을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영화를 느끼고 호흡할수 있다.
웃고, 눈시울이 붉어지고, 음악에 취하고...
다보고 나면 역시 내생각데로 영화가 흘러 가는구나. 알수 있다.
그러나 느끼고 호흡한 경험은 내속에 남는다.

이제훈이 부르는 투란도트의 '공주는 잠못이루고' 한번 들어 보고 자야 겠다.
공주는 잠을 못이루지만.. 나는 잠이 온다.
오래전에 마누라하고 오페라를 보러가서 한번 들어 본것 같다.
그게 언제였는지도 생각이 안나고, 그때의 감동도 생각이 안난다.
생각이 나든 안나든 그때의 감동을 느꼈으면 그만인것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