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3일 토요일

욕망

노트북을 사고 싶다.
최신 노트북을 사고 싶다.
최신 최고 사양 노트북을 사고 싶다.

나의 욕망은 돈에 의해 제한된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다.
정신분석을 공부하고 싶다.
현존재 분석을 공부하고 싶다.

나이 욕망은 나의 의지에 의해 제한된다.

돈이 있으면 지금 당장 노트북이라는 욕망을 실현할수 있다.

나의 의지는 현존재 분석을 공부하기 위해서 부단한 시간을 요구한다.

지금 당장 할수 있는 욕망과... 시간이 걸려 이룰수 있는 욕망이 있다.

욕망의 성취라는 입장에서.. 돈이라는 조건만 만족시키면 금방 실현이 가능하다.

그래서 돈이 중요하다.

욕망의 실현이라는 입장에서 돈은 중요하다.

돈의 가치는 욕망의 실현과 밀접하다.

내가 하고 싶은 것
욕망...

우리는 돈을 비판하지만.. 돈에 매달린다.
내가 하고 싶은 것(욕망)은 돈에 달린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의지를 요구하는 욕망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시간은 나의 마음이 변하는 변수를 포함한다.

오늘의 욕망이 1년 후의 욕망은 아닐 수 있다.

때로는 내가 의지를 가지고 보낸 시간은 나의 욕망을 강화 시키기도 한다.

뭐가 더 좋은지.. 뭐가 더 나쁜지..

판단을 유보하다.
지금 당장 배가 고프기 때문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