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3일 수요일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사랑 기독교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당연한 말이다. 지극히 당연한 말이다.

믿음, 정의, 사랑 당연한 말이다. 지극히 당연한 말이다.
나의 문제가 아닐때 지극히 당연한 말이다.

정치인 종교인 연예인 등등 항상 믿음 정의 사랑을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문제의 상황속에 들어 가면 이 말들은 사라진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 나의 문제일때... 위의 말이 통용될까.
나의 문제일때, 믿음 정의 사랑이라는  단어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는다.
나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가 기준이 된다.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서 사랑이 문제가 되지 않기도 하고, 정의가 문제가 되지 않기도 하고, 믿음이 문제가 되지 않기도 한다.
멀리 떨어져 있을때는 당연한것들이 당연하게 받아 들이기 어려운것이 된다.

공자는 70에  종심소욕 불유구에 도달했다고 했다.
말로는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당연하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 되기가 어렵다.
모든 상황에서 사랑이 사랑이고. 정의가 정이이고, 믿음이 믿음이기 어렵다.

우리는 이런 말을 쓴다. 사랑하지만, 정의로와야 하지만, 믿지만...
어떤 조건에서는 나에게 통하지 않는다는것을 이런 말로써 드러낸다.

산이 산이고 물이 물인 까닭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연한 것을 당연한 채로 받아 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말을 쓴다.

목사님 들이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이런 말을 한다.
어떤 목사님은 이런 말도 한다. 일본 지진은 하나님의 경고 라고...
이말에서 사랑은 조건이 붙어 있다.
진정한 사랑이란것이 조건이 있는 것일까. 조건이 없는 것일까.
무엇이 완전한 사랑일까.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사랑이 조건이 있는 사랑이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격하시키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느껴야 하는 것이지,
하나님이 자신의 사랑을 느끼도록 조건을 두는 사랑을 하시는 분일까?

산이 산이고 물이 물이기 어렵다.
그러나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사랑이 당연하고, 정의가 당연하고 믿음이 당연해야 한다.
당연한것이 당연한 것이 되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다.
말로만 당연한 세상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